
자율주행 전문기업인 암만드솔루션이 자체 제작한 첫 자율주행차량 모델 ‘위저즈’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면허를 취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운전석이 없는 형태의 자율주행 셔틀차량 위더스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운행 승인을 받아 올해 4월부터 서울 상암동을 중심으로 시험운행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언밸런스 솔루션의 말에 따르면, 그동안 자율주행 면허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개발을 위해 일반 차량을 개조하여 활용하는 방식을 고집하였으나, 고도화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차량 플랫폼에도 운전석이 없는 형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무인 자율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개발에 힘써왔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자율주행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안전운행요건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제도로, 국내 자율주행차 시험과 연구목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국토교통성령으로 정하는 안전운행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위더스는 현행 법규에 따라 자동차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자기인증 특례를 국토부에 신청한 루 국토부 성능시험 대행자인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자기인증 기준과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안전기준 충족 여부를 만족시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운전석/드라이버 없는 자율주행차의 시험운행을 활성화하고, 3등급 자율주행차의 양산을 지원하기 위해 임시운행허가제도를 개정했습니다.
자율주행차 유형은 ①기존 자동차 형태의 자율주행차(A형), ②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차(B형), ③사람이 타지 않는 무인 자율주행차(C형)로 세분화하여 유형별 허가요건을 신설했다고 합니다.
위더스는 B타입입니다.
탑승정원 6명의 자율주행 전기차에 해당하는 위저즈는 탑승자의 관점에서 가장 편하게 앉아 이동할 수 있도록 실내를 디자인했으며,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이라 할 수 있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독일 굿 디자인(GD) 어워드, 미국 스파크 어워드에서 수상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차량운전에 필요한 조향수, 핸들, 가감속 페달, 운전석이 없는 형태의 하드웨어 기술을 적용하여 주행 중 좌회전/우회전, 차선변경 및 유지, 전방 끼어들기/빠지기, 전방차량 추종, 차간거리 제어, 긴급정지, 신호 및 보행자 인식 등이 가능한 레벨 3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하였습니다.
특히 위더스에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라이더스, 카메라, GPS 센서 외에도 5G 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운행 SW 및 관제 SW 기술이 탑재되어 도심 도로에서 일반 차량과 자율주행차가 혼재하는 상황에서도 보호 차량 없이 단독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화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저즈는 무인자율주행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체계를 보유하고 있어 소프트웨어 변경으로 다양한 사용자 콘텐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고객별, 사용자별로 맞춤형 솔루션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앞으로는 OTA (Overtheair) 기술을 적용하여 소프트웨어 성능 개선도 용이하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위더스는 교통취약지역에서의 운행과 다양한 공간에서의 서비스 실현을 위한 셔틀서비스를 세종중앙공원에서 실증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서울 상암, 대전과학마을, 제주구 좌읍 해녀마을에서의 실증운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앤맨드솔루션은 지난해 세종시민 친화적 자율주행 셔틀 실증사업에 착수하여 자동차 손해보상법에 따른 자동차 보험, 생산물 책임보험, 개인정보 보호 관련 보험에 가입하였으며, 자율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여 주행 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활용 및 Fall Back MRC 안전관련 솔루션을 모두 적용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임시번호판 발급 및 부착 등 자율주행 임시주행에 필요한 절차를 거친 후 위더스 실증운행을 본격화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암만드솔루션측에서는 이번 면허취득을 계기로 자율주행서비스 실증을 지원하는 시범운행지구 뿐만 아니라 일반도로에서도 자율주행셔틀을 실제 사업운영 관점에서 증명함으로써 서비스를 보다 개선할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자율주행 운행 알고리즘기술을 지금보다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앤맨드솔루션 강창호 대표는 “앤맨드솔루션은 국토부 기준으로 A, B, C형 자율주행 차량을 모두 대웅할 수 있는 유일한 국내 기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출시하고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력하여 완전 자율주행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암만드 솔루션은 자동 주행의 코어 기술이라고도 해야 할까. 판단, 제어를 위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실시간으로 관제하고 운영하기 위한 통합 관제 솔루션을 결합한 독자적인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배송 및 배달 서비스, 자율주행 경비 및 보안서비스 분야에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합한 자율주행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자동차에 음성 인식 제어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모델이나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한 모델도 정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모두가 유명한 브랜드에서도 안전 기능으로 잘 적용되고 있는 것 같네요.저도 차를 사기 전에 자율주행 기능이 있다고 했더니 뭔가 더 안전해 보여서 믿음이 가네요.여러분도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나요?
오늘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재미있는 소식을 가져왔습니다.여러분의 생각도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다음 포스팅 때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