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는 도로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볼 수 있다. 2022년 2월 10일부터 상암동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유상운송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이 역사적인 출발은 오전 9시 30분부터 승용차형 자율차 4대를 시작으로 DMC역과 아파트단지, 사무실 지역을 달렸다.상암동은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운행지구로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탈 수 있다. 방법은 자율주행전용 스마트폰 앱(TAP!)을 이용해 자율주행자동차를 실시간으로 호출하고 요금을 내면서 정규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아직 두 개의 정해진 노선 내에 지정된 승강지점만을 선택해야 한다.

상암동자율주행자동차시험운행지구©자율주행차량호출앱 탭! 상암A01 노선은 DMC역에스플렉스센터서부면허시험장상암월드콤파쿠7단지5단지상암파출소DMC역을 순환하고 상암A02는 DMC역휴먼시아아파트누림숙에어DMC첨단산업센터MBCSBSDMC역으로 통한다. 요금은 시험적으로 이동 거리에 관계없이 일시적으로 책정되었다.https://newsis.com/view/?id=NISX202209_0001752042&cID=14001&pID=14000[서울=뉴시스]하정민 기자=지난달 10일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서 시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받아 DMC가 지난해 자율주행자동차를 탈 수 있게 된다. newsis.com 서울시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사업인 상암동에서 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달맞이자동차 시행 시행 시행을 위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직접 개발, 달맞이수행을 위해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법률 시행 시행사업 시행시행자동차는 자율주행사업 시행시타.

자동차 보험과 자율 자동차 특약 보험도 아울러 가입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했다. 연말까지 상암동에 총 12대로 자율차 유상운송을 확대할 예정이다. 안전에 대비해 운전석에는 자율주행업체 유상운송면허를 취득한 업체(42dot, SWM) 직원이 택시 운전사 역할을 한다. 안전이 최우선되는 어린이보호구역과 위급상황 때는 자율주행 모드를 중지하고 수동운전으로 전환한다.
이용자 평가에 의하면, 운행 최고 속도는 50킬로/h로 설정되어 있지만, 대부분이 30~40킬로/h로 달렸다. 물론 그동안 교차로와 다른 차량이 접근할 경우 급정거 등 운전이 다소 거칠어진다는 점이 아쉽다는 평가다.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202104450g 생각보다 거친 운전에 땀이 줄줄 줄줄.. 자율주행택시를 타고 보면 [영상], 정해진 운행지구 내에서 무리없이 달리고 교차로 진입구간 등에서는 급정거하며 노약자·어린이를 타기엔 시기상조 www.hankyung.com

이들은 다음 달부터 강남구 강남대로, 태해랑로, 언주로 등 주요 도로가 포함된 20.4km 구역에서 로보택시 시범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강남권역은 정해진 노선이 아니라 자유롭게 운행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물론 아직 상용화되기 전의 시범운행이지만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기술이 발전해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면 교통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장시간 운전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차 안에서 책도 읽고 사무도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은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하지만 사용하기 시작하면 보완에 보완을 거쳐 우리 인간의 상상 이상으로 발전한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앞으로 한국 사람의 삶을 더 윤택하게 할 것이다.
저 | 두두그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