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과의 제목은 불고기 2인분 주세요. 입니다.식당 대화가 주 학습 내용이죠?나는 수업에서 교재를 사용하는 비율이 40% 정도라고 생각해요.오늘 공부할 내용을 ppt로 먼저 설명하고 그 다음 교재에 들어가서 본문을 읽어보거나 문제를 풀거나.교재에 나와있는 활동은 할 때도 있고 못할 때도 있어요.오늘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표현’도 먼저 ppt로 시작해봤습니다.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이렇게 공부하니까 뭔가.. 많이 배운 것 같고 기뻤어요.^^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화가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보여주기 전에 식당에 갑시다. 누구 있어요? 여러분 누구세요?네, 종업원이 있어요. 처음에는 뭐라고 해요?또 어떤 표현을 아세요?”라고 계속 선행지식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내가 준비한 표현이 아니라 다른 말을 할 때는 칭찬하면서 펜으로 필기하기도 합니다.예를 들면 ‘이리 오세요.’라고 말합니다.그래요~이리 오세요. 얘기해요.^^”이렇게알고있는것을함께나누는겁니다.
이번 과에서는 ‘도’를 공부했는데요. 그래서 음식을 ‘더’ 주문하는 것도 과제 중 하나입니다.^^ 쫄면을 먹어본 학생은 없었습니다.선생님 냉면 국수 쫄면 아니에요? 이런.. 한국어와는 좀 상관없는 상식을 물어볼 때 저는 당황스러워요.^^;; 멋대로 쫄면은 고무줄처럼 잘리지 않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말했습니다.한번 드셔보세요~ㅋㅋ
음식 다 먹고… 계산해야겠죠?계산까지 계속됩니다.
여기서 ‘현금’, ‘카드’ 같은 단어도 알려드렸어요.그리고 학생들에게 숙제를 내주었습니다.원래는 수업시간 안에 둘씩 짝지어서 대화를 하려고 했는데 시간이 없어서 숙제로~
그리고 저희 학생들은.. 아주 고퀄리티 숙제를 해왔습니다.몇 장만 보여드릴게요.^^가장 긴건 4장에 달하는데.. 그건 뺐어요.www
그런데 계산해 주실 분을 사전에서 찾아서 그런지 수금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었어요.카운터에 보시는 분이 ‘수금원’ 맞나요?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라… 그냥 말하지 않아도 됐지만 제 어휘력 부족을 다시 느낀 날이기도 합니다.^^;식당회화 ppt는 ‘자료게시판’에 올려놓겠습니다!많이 활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