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길 과학실험] 메틸바이올렛 – 지시약

안녕하세요~ 부천 옥길범 박구로항동 과학실험 프리미엄 과학실험 유캔과학실입니다. ^^ 오늘 실험은 메틸바이올렛 지시제를 이용하여 얇은 염산용액의 농도에 따른 산의 세기를 조사했습니다.

5학년 2학기 – 산과 염기

지시약을 이용하여 다양한 용액의 성질을 조사하는 단원입니다.

우리는 물질의 농도를 표현할 때 진하거나 연하다고 하는데 예를 들어 물감으로 그림을 그릴 때 물감에 물을 적게 넣고 색이 진하게 나타나면 물감의 농도가 진하다고 하고요.

물감에 물을 많이 넣어서 색이 흐려지면 물감 농도가 옅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산성물질인 염산용액도 같은 원리로 용액에 물을 많이 넣을수록 염산용액의 농도는 낮아집니다. 또 지시약은 물질의 성질을 판별하는 데 쓰이는 시약을 말하는데 지시약에는 리트머스지, 페놀프탈레인지시약, 메틸오렌지지시약, 메틸바이올렛지시약, BTB지시약 등이 있습니다.

실험에서 사용한 메틸바이올렛 지시제는 용액이 가진 산성의 세기에 따라 4가지 색으로 변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유캔 과학실

염산용액 농도가 낮을수록 산의 세기가 약해지는 것과 산의 세기에 따라 메틸바이올렛 지시제는 다른 색을 보인다는 것을 가설로 세운 후 실험을 진행합니다.지난 수업이론을 복습하고 지시약과 산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험에 들어갑니다.

메틸바이올렛 용액을 농도를 달리한 염산 용액에 떨어뜨리면 연두색, 파랑색, 보라색으로 농도에 따라 색상이 달라집니다.

지시약 실험

이는 메틸바이올렛 지시제가 용액이 가진 산성의 세기에 따라 연두색, 파랑색, 보라색의 네 가지 색으로 변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그리고 주의! 염산용액은 강산성으로 피부에 닿으면 위험하므로 반드시 보호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실험 후에는 보고서를 쓰고(각자가 경험한 순서나 알게 된 내용을 스스로 생각하고 작성하기 때문에 모든 친구들의 보고서 표현이 다릅니다.)

초등 과학 실험항동 과학 실험확인 문제를 푼 후 오늘 실험의 내용을 다른 영역에 투영시켜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옥길 과학 실험평소에는 글 쓰는 것을 싫어하는 친구지만 그림도 그리고 이야기도 만들어내고 글과 대사도 써보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풀어줍니다.오늘도 1분도 비우지 못하고 꽉 찬 수업시간. 거의 수업시간이 오버되는 주제로 오랜시간 열심히 달려온 친구들은 집에 가면서도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 또 뵙겠습니다~#산들풀 #버드나무풀 #초등과학실험 #옥길과학실험 #강동과학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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