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자동차는 두가지를 화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에코, 다른 하나는 자동 운전입니다. 친환경 차는 전기 자동차나 수소 연료 자동차 등이 등장하고 조금씩 다가가는 느낌이 듭니다. 손에 들어갈 미래라고 할까요? 물론 자동 운전 차도 가깝게 느낄 수 있습니다. 차를 도로 한 복판에 유지하는 조향 보조 장치와 앞차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속도를 조절하는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함께 작동하면 차가 마치 자동 운전하는 듯한 느낌이 드니까요. 일부 차종은 차선 변경도 스스로 척척 해내고 있어요. 이런 경험을 한다면 미래가 갑자기 다가왔다는 생각도 할 거구요. 그러나 완전한 자동 운전 시절이 정말 다가왔는데요? 우선 자동 운전이란 무엇인가에서 봅시다. 자동 운전이란?
자동 운전은 문자 그대로 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알고”수준이 상상 이상입니다. 사람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수준입니다. 주차나 주행은 물론 돌발 상황도 스스로 판단하고 대응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자동 운전 차 시대가 오면 차의 실내가 지금과는 크게 바뀔 거에요. 핸들과 페달, 변속 레버 등 운전에 관련하는 부품은 모두 사라집니다. 차의 목적에 따라서는 유리창만 사라지는 것이 있습니다. 운전에 관한 모든 부분을 차가 스스로 하기 때문에 사람이 개입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달리는 집이나 사무실, 병원, 회의실, 식당 등 좋아하는 뭐든지 다합니다. 여기에서 나온 개념이 목적 기반 모 빌러티, 즉 PBV(Purpose Built Vehicle)입니다. 자동 운전의 장점과 단점

자동 운전이 현실화할 때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은 안전합니다. 자동 운전이 처음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인간의 편의 때문이 아닙니다. 인간의 안전 때문이었습니다. 인간은 운전하면서 졸거나, 한눈을 팔거나 오작동하거나 잘못된 판단을 합니다. 게다가 음주 운전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것들 모두 교통 안전을 저해하고 사고를 일으킵니다. 그런데 자동 운전 시스템이 운전한다면 적어도 인간이 하는 실수나 잘못은 저지르지 않죠. 그럼 더 안전한 교통 생활을 보낼 수 있죠?2번째 장점은 장애자나 고령자, 아동 등 운전 불가능하거나 곤란하고 있는 사람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차가 다 알아서 하니 차에서 승하차만 혼자 할 수 있으면 누구나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3번째 이점은 원활한 교통 흐름에서 교통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차의 흐름을 분산시키고 교통 체증을 최소화하고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사람이 각각의 판단에 의해서 또는 내비게이션의 안내에 따라서 운전하며 교통 흐름을 시스템이 의도적으로 분산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동 운전 시대가 되면 자동 운전 시스템과 교통 정보 센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최적의 교통 흐름을 보장하는 경로에 각자의 차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길거리에서 낭비할 시간을 줄이고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운전과 관련된 직업의 수가 크게 감소할 것입니다. 차가 마음대로 주행함으로써 벌써 드라이버는 필요 없습니다. 물론 이는 자동화의 비중이 높아지는 모든 산업이 직면하는 문제에요. 장래적으로는 많은 인간의 일자리를 자동화된 시스템을 대체하기로 될 것입니다. 나라에서 모든 국민에게 일을 하든 말든 일정 금액의 금전을 지급하는 제도가 기본 소득 제도지만 이에 대한 논의가 나오는 게 바로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감소 때문입니다. 소비가 줄어들자 경제가 침체되어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동 운전 단계

그럼 현재 자동 운전 기술 수준은 어느 단계까지 발달했을까요? 지금은 3단계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여기서 3단계가 무슨 뜻인지 궁금하다니까요? 2016년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는 자동 운전의 수준을 0단계에서 5단계로 나눴습니다. 0단계는 비 자동화(No Driving Automation)입니다. 드라이버가 자동차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는 단계에서 어떤 자동 운전 기능도 지원하지 못한 수준입니다. 여기서는 차선 일탈 경보 장치나 장애물 검지 장치 등은 자동 운전 기능에 들어 있지 않습니다. 비 자동화 단계의 자동차가 현재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속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1단계는 운전 지원(Driver Assistance)입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합니다만, 시스템이 일정 부분을 서포트하는 수준입니다. 차선 유지 시스템이냐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 중 하나가 작동하는 수준에서 보면 되죠. 2단계는 부분 자동화(Partial Driving Automation)입니다. 자동차 제어는 여전히 운전자가 주체이지만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고도 앞차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동시에 차선 한가운데를 낮추어 달리는 시스템입니다. 즉, 차선 유지 시스템과 아답티브 크루즈가 동시에 작동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3단계는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입니다. 아직 운전자가 주행 시스템에 개입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단계입니다. 돌발 상황이 발생하고 자동 운전 모드가 해제되지 않으면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는 수준입니다. 차가 판단에 의해서 내가 앞차를 추월하거나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사고나 교통 정체를 감지하고 경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4단계는 고도 자동화(HIgh Driving Automation)입니다. 거의 모든 조건에서 자동 운전 시스템이 손수 운전하는 돌발 상황이나 위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대응하는 수준입니다. 시스템은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자동 운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5단계는 완전 자동화(Full Driving Automation)입니다. 드라이버가 전혀 필요 없는 무인 자동차 수준입니다. 탑승자가 목적지를 말하면 사람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판단하고 스스로 운전합니다. 스텝 4까지는 운전석이나 핸들, 페달 등의 조작 장치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지만, 스텝 5부터는 전혀 불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벌써 3단계에 접어들수준이라면 아직 끝이 조금 멀어 보이죠? 각국별 자동 운전 정책

현재 자동 운전에서 가장 앞선 나라는 미국입니다. 미국은 현재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등 몇몇주에서 자동 운전 실험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전 방위적인 실험이 가능한 것은 법적으로 자동 운전 차의 일반 도로 주행이 허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나라에서는 아직 안전성을 이유로 자동 운전 차의 도심 주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먼저 핸들과 페달 등이 없는 자동 운전 차의 생산과 도심 주행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 샌 프란시스코에서는 GM의 크루즈가 유료 자동 운전 택시 영업을 개시했습니다. 독일에서는 자동차 산업이 전체 산업의 5분의 1이상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요하게 될 수밖에 없는 산업이기 때문에 정책적으로도 리드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요즘은 4단 자동 운전을 상용화하기 위해서 자동 운전 법을 마련했습니다. 독일에서 한가지 두드러진 점은 자동 운전을 위한 디지털 테스트 베드 구축입니다. 자동 운전 신기술 시험을 위한 시뮬레이션 시험 공간입니다. 독일 내의 지정된 구역에서 도심 지역 고속 도로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통한 디지털 모빌리티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중동에서는 아랍 에미리트가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두바이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두바이는 석유 수입이 크지 않아, 보다 급진적으로 인프라 사업을 전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바이는 2019년에 자동 운전 시험 운영을 위한 법률을 제정하는 두바이 경찰은 현재 운영 중인 경찰 차에 자동 운전 시스템을 설치하는 양해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아부 다비는 무인 반자동 운전 셔틀 서비스를 운영하고 올해 말부터는 관광지 사이에서 운행하는 자동 운전 택시 10대를 시범 도입하기로 했어요, 한국도 자동 운전 차 정책 개정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레벨 3수준의 자동 운전 차의 안전 크레인과 보험 제도를 갖추고 있고, 임시 운행 허가를 받은 자동 운전 차는 전국의 모든 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운전 차의 최고 속도 제한도 없습니다. 각 도로의 최고 속도에 맞추고 달릴 수 있게 했습니다. 무인 운행도 인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4단계의 자동 운전 차 개발을 위한 정책도 시급히 마련돼야 합니다. 정책의 토대 위에서 기술은 보다 빠르게 발달할 수 있으니까. 자동 운전 차의 상황현재 2단계의 자동 운전 차는 상용화되고 3단계의 자동 운전 차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험 단계에서는 4단계의 자동 운전 차도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운행하고 몇가지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또 완전한 자동 운전 차에 만나려면 선결 과제도 많습니다. 완벽한 코넥텟도시스템과 초고속 통신망, 초고속 프로세서, 초정밀 GPS, 고 정밀 3D지도 등 기술적인 부분도 갖춰야 하고 법률과 보험 등 관련 규정도 완비돼야 합니다. 5단계의 자동 운전 차는 과연 언제쯤 만날까요? 그리고 자동 운전 차는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꿀까요? 상상도 못한 미래가 조금씩 다가가고 있습니다.현재 2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는 상용화돼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험 단계에서는 4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도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운행하며 몇 가지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또 완전한 자율주행차를 만나려면 선결과제도 많습니다. 완벽한 커넥티드 시스템과 초고속 통신망, 초고속 프로세서, 초정밀 GPS, 고정밀 3D 지도 등 기술적인 부분도 갖춰야 하며 법률과 보험 등 관련 규정도 완비돼야 합니다. 5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는 과연 언제쯤 만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자율주행차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요? 상상도 못했던 미래가 조금씩 다가오고 있어요.장기렌트카 24년 업력 상장사 개인/법인 장기렌트카 신차특가 프로모션 www.redcaprentcar.com장기렌트카 24년 업력 상장사 개인/법인 장기렌트카 신차특가 프로모션 www.redcaprentcar.com장기렌트카 24년 업력 상장사 개인/법인 장기렌트카 신차특가 프로모션 www.redcaprentcar.com장기렌트카 24년 업력 상장사 개인/법인 장기렌트카 신차특가 프로모션 www.redcaprentca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