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및 개념-“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3)-운전자 과실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여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높이고 교통약자의 이동장벽을 제거하며 교통체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등을 기대-레이더(RADio Detection And Ranging),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GPS, 카메라로 주위 환경을 인식하여 목적지를 지정하는 것만으로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무인자동차(vuthavributh
자율주행기술-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차량 외부 환경 및 운전자 상태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 후 차량을 제어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관련 개념의 발전과 시장-자동 운전의 개념은 1960년대에 벤츠를 중심에 제안되고, 1970년대 중후반에서 초급 연구가 시작-초기에는 아무런 장애 요소도 없이 시험 주행장에서 중앙선 및 차선을 넘지 않는 수준이었지만 1990년대 들어 컴퓨터의 판단 기술 분야가 크게 발전하고 장애물이 개입하는 자동 운전 분야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해-2010년대에는 딥-러닝을 이용한 자동 운전 기술 연구가 급진전하는 상용 차량에 제한적으로 탑재-2012년 발표된 IEEE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자동차의 약 75%가 예상된다.1%성장하고 2035년에는 1조 1,204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자동 운전 단계-미국 자동차 공학회는 자동 운전 기술을 자동화 수준에 따르고 아래 표처럼 6단계(수준 0~레벨 5)에 분류했으며 이 중 자동 운전 자동차는 레벨 3(조건부 자동화)또는 레벨 4(고도 자동화)에 해당한다.
단계 Level0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Level 5 비자율주행자 지원 부분자동화 고도자동화 완전자동화 특성 자율주행 기능 없음 가감속 등 자율화 기능 운전 보조 2개 이상 자율화 기능 동시 작동 특정 상황에서 운전자 개입 필요 특정 지역에서 자율주행 가능 모든 지역,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 예 사각지대 경고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혼잡구간 주행지원시스템 지역(loca) 무인택시 운전자가 없는 완전자율주행
단계 Level0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Level 5 비자율주행자 지원 부분자동화 고도자동화 완전자동화 특성 자율주행 기능 없음 가감속 등 자율화 기능 운전 보조 2개 이상 자율화 기능 동시 작동 특정 상황에서 운전자 개입 필요 특정 지역에서 자율주행 가능 모든 지역,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 예 사각지대 경고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혼잡구간 주행지원시스템 지역(loca) 무인택시 운전자가 없는 완전자율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