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자율주행자동차, 전기 자동차, 테슬라는 IT 기업?_기사정리(검색 21.10.05)l 테슬라 주식투자매수/매도의견조사, 기업분석(긍정/부정평가),

© teslafans, 출처 Unsplash 로그인 후 편집 가능한 문서 입니다. 이 문서는 자동차 회사 테슬라에 대한 문서입니다. 테슬라의 다른 의미 내용에 대해서는 테슬라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이 문서는 아래 토론에서 합의된 편집 방침이 적용됩니다. 합의된 부분을 토론 없이 수정할 경우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내용 전개 접기] 토론 – 6. 10. 다른 전기차와의 비교 단락 그래프에서 한 라인에서 한 차종만을 다루고 장거리 트림의 항속거리 / 가격 / 거리당 가격 대비 / 최고 성능 트림의 가격 / 제로백을 기술. 미래 테슬라 차종은 우선 해당 표에서 제외 namu. wiki 테슬라 자동차의 항속거리도 큰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크기의 배터리를 장착한 다른 자동차회사의 전기차가 테슬라의 약 6070% 수준의 항속거리만 인증을 받았다. 이에 대해 테슬라 자동차와 타사의 전기차를 분해해 분석한 결과 테슬라 자동차는 처음부터 전기차를 위해 설계된 플랫폼에 전자기기, 모터트레인이 하나 융합돼 매우 효율적인 구조로 디자인됐다는 분석을 발견할 수 있다.

또 배터리 기술에 대해 타사와 달리 소형 배터리인 18650과 2170을 집약적으로 모으고 그 사이에 냉매를 유통시키는 방식으로 구현해 오랫동안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개발해 탁월한 전력을 보여주고 있다.

테슬라 자동차의 스펙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수일, 수주, 수개월에 한 번씩 신규 기능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며 기능 개선 및 버그 수정도 이루어진다. 일론마스크는 트위터 계정으로 사용자의 의견에 따라 채택된 기능은 수개월 내에 다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되고 있다. 주차 시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트위치, 플루 등 스트리밍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으며 크롬 호환 인터넷 브라우저, 음악 스트리밍, 유니티 엔진 기반의 비디오 게임, 멀티 유저 게임, 체스/백개먼 등 보드게임도 매달 추가되고 있다.

연식 변경 모델이나 페이스리프트가 됐을 경우 기존 차량에 비용을 지불하고 배터리 용량 확장, 미디어 콘솔 유닛(터치스크린MCU 업그레이드 비용 $2,500), 자율주행 하드웨어(오토파일럿 ECU)까지 업그레이드하는 유연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업그레이드 허용은 신차 판매를 줄여 자동차 회사에 단기간 손해지만 이미 구입한 고객들이 자동차의 잔존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모든 운행기록은 모바일 네트워크 쿠울 통해 테슬라 서버와 연결돼 자동차 도난이 불가능하다.[46]이런 커넥티드 자동차(connected car) 기능은 모바일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비용이 발생하지만, 추가적인 비용 없음[47] 제공하는 것은 운전자들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소싱으로 수집해 많은 데이터가 생명인 디플로닌에게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 이용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테슬라의 철학과 연결된다.

폭스바겐그룹의 CEO 헤르베르트 디스(Herbert Diess)는 2019년 10월 테슬라에 대한 큰 존중을 가지고 있으며 테슬라가 독일로 본사를 옮겨야 한다는 제안까지 했다.[69] 2020년 4월 독일의 자동차 잡지인 아웃모빌 보체가 입수한 폴크스바겐 내부 자료에서 헤르베르트 디스는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 기능에서 폴크스바겐이 테슬라에 심각하게 뒤처진 상황이 큰 골칫거리임을 언급했다.

특히 수십만 대, 테슬라 자동차로 구성된 인공지능 신경망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14일마다 향상된 새로운 속성을 고객에게 직접 선보이는 것이 가장 위협적이라고 보고 있다는 것. 이를 위해 ‘테슬라 따라잡기 플랜’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상위 문서: 테슬라 1. 개요 2. 수익성 관련 논쟁 2.1. 주식 시장, 소비자 (판매량), 비평가, 경쟁사 등의 평가 3. 기술력 관련 논쟁 3.1. ‘폰 스펙’ 논란 3.2. 배터리, 고성능 주행 기술력 관련 논쟁 3.3. 자율 주행 / 소프트웨어 기술력 관련 논쟁 3.3.1. 2018년 3.3.2.2. 2019년 3.3.

2020년 초 테슬라 브랜드의 가치는 폴크스바겐 람보르기니 포르셰 벤틀리 아우디 두카티 부카티의 모든 브랜드 가치보다 1.5배 정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합쳐도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가 증시에서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2020년 초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1,350억달러, 폴크스바겐그룹은 959억달러, 다임러는 539억달러, BMW는 479억달러에 그친다.

판매량으로 평가하면 2019년 기준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 업체는 테슬라이고 판매량 1위 차종은 테슬라 모델 3이며 2위 업체와의 격차도 매우 크다.링크, 24위 업체들은 모두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는 중국 업체들로 기존에 자동차 시장을 호령하던 독일 일본 한국차의 성적이 하위권에 머물렀다.

비전차와의 비교에서도 테슬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 모델S는 미국 유럽시장에서 1억원대의 대형 고급세단 가운데 판매 1위, 모델3는 고급차 원모델 가운데 2위의 1.5배에 이르는 독보적인 1위 판매량으로 독주하고 있다.

슈퍼카보다 가속 성능이 뛰어나다고 자랑하는 모델 S 뉘르부르크링의 랩타임이 겨우 8분 50초에 그쳤고, 모델 3은 9분 0초에 불과했다. 그나마 모델 S플레이드가 기록 경신을 시도했지만 한 랩도 완주하지 못해 내구 주행 성능까지 의심받은 적이 있다.

참고로 현대 제네시스 쿠페가 2011년 단독 주행이 아니었음에도 8분 43초의 기록을 세웠다.[9] 스포츠세단 포르셰 파나메라 터보 S의 경우 7분20초대 기록을 갖고 있고 포르셰 타이칸 터보도 7분40초대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보면 스포츠카는커녕 차량 제작 경험이 현저히 부족한 테슬라가 아직 스포츠 성능을 갖춘 차를 만들기에는 역부족임을 알 수 있다.

테슬라의 가속력은 뛰어나지만 위와 같이 반복 불가능한 논란이 있고, 감속 후 재가속, 횡가속, 코너링 등이 부족해 스포츠 드라이빙을 위한 서킷 등에서는 성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이는 반박할 수 없다. 전기차이므로 제로백은 빠르지만, 그 이외의 고성능 주행 분야에서는 아직 완성되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자세 제어, 하체 지지, 브레이크, 타이어 그립, 코너링, 핸들링, 서스펜션,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과격한 드라이빙을 지속시킬 내구성이 부족하다. 즉, 트럭/서킷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다.

딥러닝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구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데이터의 양이다. 그런 면에서, 다른 자동 운전 개발 회사는 대량의 데이터 수집 방법에 대한 현상이나 장래 계획에 대한 언급이 빠져 있다. 2020년 시점에서 MIT의 인공지능 연구자 Lex Fridman 교수에 따르면 [25], 웨이모는 3천 2백만km의 실도로 데이터와 160억km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축적했다고 하며, 테슬라는 32억km의 실도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2021년 말까지 64억km의 실도로에서 데이터를 축적할 것을 발표하고, 테슬라는 딥러닝을 이용해 신기능의 32억km를 축적해야 한다.

이러한 도로거리는 연구실에서 도달할 수 없으며 시뮬레이터에 의한 달성도 다양한 예외상황이 발생하는 시내주행의 실제 도로상황으로 미루어 충분하지 않다. 딥러닝 방법을 위한 데이터 수집은 결국 고객의 차량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경우 옵션을 구입하지 않은 차량까지 자율주행 하드웨어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려 하는 반면 슈퍼크루즈 등은 비싼 개발분만큼 비싼 돈을 낸 고객만 사용한다는 입장에서 데이터 수집에 대한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테슬라의 대량 실주행 데이터는 이처럼 부적절한 상태로 시판돼 혹시 구입한 고객의 데이터를 모았을 뿐이다. 아우디폭스바겐그룹에만도 레벨4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다임러 현대기아 BMW 등의 기업들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일찌감치 출시하지 않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테슬라 오토조종사의 문제점과 허위광고로 인한 운전자의 부주의가 낳은 인명사고로는 테슬라가 가장 많지 않은가. 이런 위험을 일으키는 기업인 테슬라는 자율주행과 전기차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아니라 안잔성이 불분명한 개발단계의 기술을 내놓고 이미지 메이킹과 주가 상승에 집착해 자칫 일론마스크가 비판받는 면과 일맥상통하는 재평가가 시급한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테슬라의 현재 성공은 일론마스크의 뛰어난 능력에서 기인했다는 평가가 많다. 일반적인 큰 회사의 경영자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이기도 하고, 또 혁신적이었지만 동시에 신중했던 스티브·잡스와도 다른 스타일의 경영자이기도 하다. 회사의 마케팅 부서가 해야 할 일을 CEO가 트위터 계정을 통해 혼자 맡고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마케팅이 방식의 일관된 절차와 품질을 유지하기보다는 그날그날의 개인 기분과 성향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가 개입되기 때문에 테슬라 회사에는 큰 위험을 안고 있는 셈이다.

Investing.com(Haris Anwar/Investing.com)을 편집한 주식시장 분석: 제너럴모터스, 포드, Toyota Motor Corporation ADR, 테슬라. Investing.com (Haris Anwar / Investing.com)의 주식 분석을 한 번 읽어 보세요.[kr.investing.com]=예를 들어 테슬라사는 새로운 차량모델을 만들어 모든 차종에 대한 부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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