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의 만남 노래꾼 김준수 악스 서진실 조선팝어게인 송가인: 국악과

2022년 2월 1일 오후 6시 20분부터 볼 수 있었던 KBS2의 음악예능 「조선 팝 어게인 송가인」은, 엔카 가수 송가인이 설을 맞이해 준비한 단독 쇼로 시선을 모았다. 범띠 해의 송가인들이 임인년을 맞아 새해를 맞는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힘차게 새해를 맞은 남다른 국악 콘서트의 묘미가 기대 이상이었다.

특히 국악뿐만 아니라 트로트를 포함한 국악의 새로운 편곡으로 완성된 크로스오버 무대까지 볼 수 있어 감동적이었다. 송가인과 소리꾼들이 함께 도와준 공연의 아우라가 감탄을 자아냈다.

박금희 명창

오프닝에서는 트로트 가수 송가인과 소리꾼 김준수의 판소리 스승 박금희 명창, 그리고 이칠치의 ‘봄이 내려와’가 흥겨운 국악 한마당길로 안내하며 화려한 서막을 알렸다. 연희점 추리, 놀이방, 샘도나기, 세종 최현승 전통예술단, 방세상’s 어린이들로 가득 찬 무대 속에서 송가인이 등장해 호기심을 극대화 시켰다.

또 화려한 부채춤이 돋보이는 ‘가인화’ 속에서 노란 저고리와 붉은 치마의 예쁜 한복을 입은 송가인이 활짝 핀 연꽃 사이로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도 인상 깊었다.

몽룡(김준수), 방자(신승태)

춘향으로 변신한 송가인은 오작교에서 본 노래를 잘해 잘생긴 미남을 다시 만나기로 했다며 그네를 타면서도 설레는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그렇게 남원 제일의 미남 이도령이 춘향을 향해 발걸음을 옮김으로써 춘향가 중 ‘사랑의 노래’와 눈앞에서 만남으로써 춘향가 중 ‘사랑의 노래’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소리꾼 김준수가 이몽룡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 반가웠고 이야기를 나누고 업기라도 하며 놀려고 떫은 맛을 빼고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JTBC 음악예능 <풍류대장> 이후 TV로 보게 된 것이 처음이라 행복했다. 그런 의미에서 마치 설날 선물 같았던 ‘준수 몽룡’ 이랄까,

2021 KBS 국악대상 대상 탄 것도 축하해!

박금희 명창의 제자 두 사람이 한 무대에서 판소리를 열창하는 장면을 확인할 수 있어서 너무 기뻤다. 가인의 춘향과 준수의 몽룡 조합은 말할 것도 없다. 업고 노는 장면조차 풋풋하고 귀여웠다. 준수, 몽룡의 보조개도 눈에 쏙 들어왔다.

하지만 이들의 목소리는 프로페셔널함 그 자체여서 다시 한번 반했다.

네 명의 소리꾼이 형형색색의 한복을 입고 ‘신사철가’와 ‘나부랭이 이야기’를 이어 부르는 순간도 감명을 받았다. 이런 이유로 윤석영 송가인 조문주 서진실의 개성 넘치는 노랫소리도 귀에 쟁쟁하다. 서진실의 경우 ‘풍류대장’ 참여자 중 밴드 AUX(옥수)의 보컬로 만난 적이 있어 역시 눈길이 갔다. 참고로 송가인은 심사위원이었다.

그리고 송가인 가족단위 공연도 볼거리였다. 심청가 인당수가 빠진 구절 다음에 행해지는 진도 시킴굿 제석굿은 아버지 심봉사를 위해 인당수 제사에 뛰어든 심청이를 위로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산사람을 돌보는 제석신을 모시고 모두의 재복과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된 무대라고 한다. 이어서 만난 ‘진도세례굿길편’은 가는 길을 깨끗이 닦고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굿다금을 국악관현악으로 편곡하여 모두가 삶의 매듭과 고비를 풀고 새롭게 꽃피웠으면 하는 마음을 녹였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송가의 어머니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진도싯김굿 전승교육사인 송순단과 우리소리바라지 멤버 가운데 송가인의 형으로 알려진 아쟁 연주자 조성재의 존재감은 각별했다. <진도씻이굿편>에서는 송가인의 모습도 파악할 수 있어 몰입감도 컸다. 게다가 찾아보기 힘든 무대라는 점에서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었다는 얘기다.

2022년 설 특집 예능 ‘조선팝어게인 송가인’은 다양한 무대장치와 연출을 선보이며 예상을 뛰어넘는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어 이 또한 탄성을 자아냈다. 그중 무대 전체를 바다로 만들어 버린 심청가 인댄스의 빠지는 부분, 마마아리랑을 부르기 전 송가인이 타고 온 가마의 비주얼, 심청가 추월만장으로 심황후가 된 송가인이 궁궐 마당으로 오는 동안 몸을 맡긴 교통수단의 규모도 컸다.

심청가의 심봉사의 눈떠에서 심봉사 역을 맡은 소리꾼 남상일의 열연도 대단했다. 그를 만나 깨어나는 장면에서는 조명 활용까지 탁월해 이로 인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도 있었다.

덕분에 공연장에서 관람한 뮤지컬 무대 못지않은 스케일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방세상 아이들과 송가인 조카들이 꾸민 ‘곤란하구나’도 흥미를 끌었다. 거북 등딱지를 어깨에 멘 아이와 토끼 탈을 쓴 아이가 송가인의 조카였다.

판소리와 창극 위주로 구성된 전통 국악 무대에 이어 트로트와 국악의 만남도 준비되어 있어 이 점도 의의가 있다. 예능 ‘조선팝어게인 송가인’을 통해 송가인의 다재다능함을 알게 되어 즐거운 기분이 되었다.

창작 국악의 매력이 묻어나던 배를 내라에 등장하는 송가인의 가창력도 최고였다. 애절함이 서린 마마 아리랑 역시 마찬가지다.

‘거문고야’는 19명이나 되는 거문고 연주자들이 무대를 가득 채우면서 그 웅장함이 절로 드러나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이유로 국악과 트로트의 완벽한 협업을 일깨워주는 곡이기도 해서 강렬한 여운이 남았다. ‘내 청춘이 못 가게 여섯 줄 실패해라’라는 가사도 있었다.

유히스카의 편곡으로 완성된 ‘BINARI’에서는 꽹과리를 치는 송가인도 만나 의미가 있었다. 자메이카 음악의 ‘스카’와 국악의 조화가 어깨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유희스카’와 송가인의 합동공연도 행복을 선사했다. 흥겨운 노래 가운데 만사 대길하게 소원을 풀어준 찰나도 감동을 주었다.

송가인과 퓨전국악밴드 악스(AUX)가 만든 ‘박타령’ 역시 귀 호양을 가했다. 풍류대장 이후 오랜만에 보는 친친의 공연도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완벽했지만 속사포 쏟아지는 소리의 향연에서 전해지는 소리꾼의 실력이 환상적이었다.

복이 있기를 2022년 대박을 외치는 모습도 좋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조선팝어게인 송가인이 새로운 무대를 가질 때마다 출연자 전체 이름을 자막으로 표기한 부분도 마음에 들었다.

이날 마지막 곡은 악스 편곡으로 탄생한 ‘전국 팔도 아리랑’이었다. 7명의 소리꾼들이 각자 맡은 부분에서 각각의 가창력에서 놀라운 무대 장악력을 보여 고개를 끄덕이며 시청하게 됐다.

이 와중에 소리꾼 김준수의 독창은 기념으로 두 컷 정도 또박또박 남겨봤다. 산뜻한 주황색 두루마기 한복을 맵시 있게 차려입으니 더욱 눈부신 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2022년 설 특집 <조선 팝아게인 송가인>을 통해 자신의 뿌리인 국악은 물론 트로트를 포함한 다양한 음악 장르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송가인의 탁월함이 돋보였다. 덕분에 다시 국악에 깊이 빠져들 수 있어서 유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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