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지금, 지금은 영화관에 가는 대신 넷플릭스로 영화를 보고 집에서 화상회의를 하는 일상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것 같아요.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능하게 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구조를 혁신하는 것.
아마사진,동영상등의파일을저장할수있는네이버클라우드이런서비스는익숙하실 텐데요. 주요 IT 기업들이 미래의 먹거리로 주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일상속의흥미로운사례와함께클라우드서비스에대해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쇼핑몰에서 시작했다고?기업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처음 제공하기 시작한 기업은 인터넷 쇼핑몰로 친숙한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세일 시즌에 고객이 집중되어 서버 운영이 중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형 서버를 개발하고 세일 시즌 이외 기간 동안 이용하지 않는 서버를 개인이나 기업에 대여해주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개설했습니다. 지금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전 세계의 IT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아마존 웹 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저(Azure)’, 구글의 ‘구글 클라우드’ 등이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구름 속에 숨어있는 건물주 클라우드 서비스! 위의 아마존 사례와 같은 초대형 고성능 컴퓨터가 모이는 데이터 센터에 각종 소프트웨어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합니다.

- 참고 : 유튜브 채널 ‘듣는 곳’ – 2030이 주목할 만한 기회의 땅, 디지털 부동산 ‘클라우드’, 쉽게 말해 아마존 웹서비스(AWS), 아저(Azure),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 센터’라는 초대형 건물에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도록 방을 빌려주는 ‘건물주’와 같은 존재입니다.
- 삼성이나 넷플릭스 같은 이용자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그 건물의 일부를 임차하는 ‘임차인’과 같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왜 사용하나요?글로벌 IT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뭘까요?
클라우드 서비스가 개인이나 기업에 매우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던 시절, 기업은 사내에 서버를 구축하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는 수고를 들였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초대형 고성능 데이터센터를 활용하면서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와 서버를 직접 관리하지 않고 쓴 만큼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절약한 시간과 비용을 다른 비즈니스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체 서비스 개발을 위한 투자도 잇따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상생활에서만나는클라우드서비스,지금까지4차산업시대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는클라우드서비스에대해배웠습니다.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가 메인이며 멀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가까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 넷플릭스

▲ 화면출처 : 넷플릭스 홈페이지
대표 구독 서비스인 넷플릭스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2016년을 끝으로 자사의 데이터센터를 모두 폐쇄하고 아마존웹서비스(AWS)를 도입했습니다.
전 세계인이 동시에 하나의 콘텐츠를 시청하더라도 끊임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하는 대형 서버를 통해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스타벅스

▲ 화면출처 : ‘스타벅스(Starbucks)’ 홈페이지
글로벌 기업 스타벅스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를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대표 기업 중 하나다.
스타벅스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 세계 모든 지점의 커피 맛과 품질이 동일하게 유지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원두커피 생산지와 유통과정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약 3만여개의 커피머신에 칩을 부착하여 레시피와 커피머신 온도 등 세부적인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공유, 관리한다고 합니다.:)
3) 디스패치

▲화면출처: ‘디스패치’ 홈페이지
톱스타의 열애설 보도로 유명한 온라인 연예 전문매체 디스패치를 아시나요? 그동안 여러 차례 특종 기사를 보도했는데도 한번도 서버가 고장난 적이 없습니다.
그 해답은 클라우드 서비스였어요.
디스패치도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특종 기사가 실릴 때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형 서버를 자동으로 빌려와 많은 트래픽을 견뎌낼 수 있었습니다.
4) 클라우드 기반 화상회의 플랫폼
2020년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급격히 늘었습니다.
특히 학교나 직장에서 얼굴을 직접 보지 않고도 수업을 받고 업무를 볼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이미지 플랫폼’을 굉장히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면출처: e학습장 홈페이지
국내 17개 시도 초중학생을 위해 통합 온라인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e학습장’의 경우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4만명만 수용할 수 있는 서버를 총 300만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서버로 확대하여 비대면 원격수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인터넷 접속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는 원격회의 서비스 ‘ZOOM’은 하루 이용자가 약 천만 명에서 3억 명으로 크게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5)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생산 도구

▲화면출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홈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는 「MS office 365」를 발매해, 종래의 오피스 프로그램에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내장되어 있지 않아도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하면 오피스 프로그램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화면출처 :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홈페이지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에 로그인하면 구독중인 소프트웨어를 모든 컴퓨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클라우드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는 환경이라면 편리하게 다양한 도구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
6) 5GX 클라우드 게임

▲ 화면출처 : ‘SKT 5GX 클라우드 게임’ 홈페이지
이제는 게임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지난 9월 SK텔레콤이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여 ‘5GX 클라우드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앱을 하나만 설치하면 클라우드 서비스 고성능 컴퓨터에 저장된 마인크래프트, 던전즈 등 인기 게임 100여 종을 끊임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앞으로 또 어떤 모습으로 우리 일상의 편리함을 제공할지 기대됩니다.:)
웰컴저축은행은 앞으로도 더 새롭고 알찬 포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