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경쟁력 약화시키는 규제정책◆인민경제의 틀 안에서 자동차는 미래의 가장 뚜렷한 핵심 식품산업이다.자동차와 전사산업은 경제의 주축으로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합니다.이것이 최근 흐려지기 쉬운 자동차 산업의 위기가 피부에 와 닿은 이유입니다.

다른산업과달리자동차산업은많은뿌리와관련되어있고한업체에는5,000개이상의부품회사가있습니다.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큽니다.최근 화두로 떠오른 전기차 중심의 친환경 자율주행차다.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또 다른 식량원인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때 연결성은 더욱 중요하다. 내연기관보다 쉽기 때문이다.구글, 애플뿐 아니라 LG전자, 삼성전자 등 ICT 대기업도 뛰어들고 있다.한국은 자동차가 경제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자율주행차의 부활이 불가피하다.하지만 자율주행차의 핵심 장비인 라이더 시스템 국산화에 2~3년이 걸려 선진국에 비해 제도적·법적 준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모든 부처가 감독의 일부지만 그 근거는 선진국과 같은 부정적인 정책이 아니라 허용된 사업만 명시하는 능동적인 정책이기 때문이다.정부는 법과 제도의 개혁과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지만 거의 모든 법과 제도가 긍정적인 정책적 기반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정부가 경영상황을 보면 규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여기에 정부가 늘 거론하는 부정적인 사례들이 보안을 위해 악용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자동차는 공공안전을 전제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지만 선진국에 비해 교통사고가 훨씬 많고 역설적으로 사망자도 훨씬 많다.이것은 이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따라서 그동안 강조해 온 글로벌 중소기업 육성이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자율주행차의 완전한 등장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대청 등 한적한 관광지에는 중형버스 15~20대로 시속 30~40㎞를 달리는 실용적인 자율주행차가 곧 선보일 예정이다.그러나 일부 지자체는 이미 이에 대비하고 있지만 실제 시행은 쉽지 않다.지방자치단체에서 강좌나 각종 법률을 만들어도 실무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예를들면세계최고수준의자율주행자동차기술이있는데이기술을적용해서테스트를해봐도규제나방법이없어서고군분투하는상황들이있습니다.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한국은 중형 전기버스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값싸고 검증된 중형 전기차를 중국에서 구입하고 중소형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자율주행 승용차를 완성할 때 제도적 운영에 취약하다는 점이다.학과제나 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마키모찌라고 할 수 있습니다.대기업에 쉽게 투자해 컨소시엄에 가입하는 것 외에도 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기술의 개발 및 적용은 시간전쟁의 중요한 예입니다.정부는 선진적인 네거티브 정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해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역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긍정적인 제도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