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인증샷스터디 인증샷<기억하고 싶은 내용> 중국 중산층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성향에 있어 매우 당당하고 열심이다. 가성비, 성능, 감정, 문화를 생각한다. 그러나 오늘 선택한 것을 내일 다시 선택하라는 보장은 없다. 어차피 좋은 제품은 널려 있고 계속 새로운 제품, 새로운 브랜드가 나오는데 굳이 한 브랜드를 고집할 이유가 없다. 중국 중산층은 좋은 제품과 브랜드는 산재해 있지만 그 중 어떤 것을 선택해 어떤 삶을 살지에 대한 훈련은 미흡하고 자신의 취향에 대한 자신감도 약간 부족하다. 그래서 외국인이든 자국인이든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활상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다→한중 연예인에 대한 관심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광고는 사실 그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생활 속 문학작품이다. 그런 의미에서 백 가지 숫자나 분석보다 오늘을 살아가는 중국 중산층이 좋아하는 가족문화를 보여주는 광고 카피를 보면 훨씬 더 마음에 와닿을 것이다. <중국마케팅 리셋하라>, 설명남 이은북 pp22~33중국 마케팅, 리셋하라 저자 설명남출판 이은북 출시 2018.09.13.중국 마케팅, 리셋하라 저자 설명남출판 이은북 출시 2018.09.13.중국 마케팅, 리셋하라 저자 설명남출판 이은북 출시 2018.09.13.중국 마케팅, 리셋하라 저자 설명남출판 이은북 출시 2018.09.13.보쉬보쉬 ‘게으름하게’ 생활 좋지.게으름 피워도 돼_텐센트 비디오 보쉬 보쉬 ‘게으셔도 돼.게으름 피워도 돼.v.qq.com땀을 흘려야 진정으로 삶을 사랑할 수 있다고 누가 결정했는지 조금 여유를 갖는 것이 생활을 더 아름답게 하지만 생활은 아름답다.조금 여유를 가져도 돼.책에 소개된 보쉬 2016년 브랜드 캠페인 영상과 카피 문구다. 당시 중국 브랜드 광고 중 소비자 반응이 좋았던 광고 카피 중 하나라고 한다.제품 하나하나를 부각시키기보다 제품을 사용하는 가족들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담겨 있고, 또 그 모습이 귀엽고 사랑스럽게 표현돼 있다. 현대인의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자사 제품을 통해 여유롭게 세상을 더 아름답게 누리라는 메시지가 잘 담겨 있다. 보쉬의 2016 캠페인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도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듣고 싶고 필요했던 말을 하는 듯한 카피 문구와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전반적으로 밝은 분위기의 내용과 BGM, 부드러운 목소리까지 너무 좋았는데 마지막에 브랜드 홍보 음성으로 뭔가 분위기를 깨는 느낌…?ㅋㅋㅋㅋ 홍보음성도 부드럽고 감성적으로 말해주면 안될까?책에 소개된 보쉬 2016년 브랜드 캠페인 영상과 카피 문구다. 당시 중국 브랜드 광고 중 소비자 반응이 좋았던 광고 카피 중 하나라고 한다.제품 하나하나를 부각시키기보다 제품을 사용하는 가족들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담겨 있고, 또 그 모습이 귀엽고 사랑스럽게 표현돼 있다. 현대인의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자사 제품을 통해 여유롭게 세상을 더 아름답게 누리라는 메시지가 잘 담겨 있다. 보쉬의 2016 캠페인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도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듣고 싶고 필요했던 말을 하는 듯한 카피 문구와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전반적으로 밝은 분위기의 내용과 BGM, 부드러운 목소리까지 너무 좋았는데 마지막에 브랜드 홍보 음성으로 뭔가 분위기를 깨는 느낌…?ㅋㅋㅋㅋ 홍보음성도 부드럽고 감성적으로 말해주면 안될까?2015년 보쉬의 중국 브랜드 캠페인도 알아봤다. 2016 캠페인과 달리 보다 제품의 존재를 강조하며 제품 입장에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공기처럼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며 사람들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해준다는 메시지가 잘 담겨 있다. 하지만 아마 소비자들은 제품 입장보다 소비자 입장에서 광고를 접했을 때 더 공감하고 광고의 의미를 잘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다.책에서 ‘계속 새로운 제품, 새로운 브랜드가 나오는데 굳이 한 브랜드를 고집할 이유가 없다’는 부분에서 한 가지 의문이 생겼다. 새로운 브랜드, 제품이 나오기를 고집하는 브랜드의 특징은 무엇일까? 애플 제품만 사는 사람들, 스타벅스만 가는 사람들, 넷플릭스만 보는 사람들을 가능하게 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 앞으로 소비자를 단순히 소비자가 아닌 팬으로 만들어 버리는 브래드의 힘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현직자와 함께하는 중국 마케팅 스터디 카페◐중마친구◑ 중국마케팅 그까짓 우… : 네이버카페, 중국마케팅, 중국트렌드, SNS중국어 등 마케팅관련 스터디그룹 및 정보공유카페입니다! cafe.naver.com◐중마친구◑ 중국마케팅 그까짓 우… : 네이버카페, 중국마케팅, 중국트렌드, SNS중국어 등 마케팅관련 스터디그룹 및 정보공유카페입니다!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