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정리! 완전 부숴! 자동주행단계(SAELEVEL)

안녕하세요 일기 일기입니다 🙂 오늘은 자율주행단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우선 왜 자율 주행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조사를 해야 하는지부터 간단히 보겠습니다.

과거 100년 이상 내연기관 중심이었던 자동차산업이 전기차/자율주행자동차 개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이제 신규 OEM(테슬라), 거대 IT(구글, 애플),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우버) 등 다양한 업체들과 경쟁하고 협력해야 할 상황입니다.

미래 콘셉트 차량은 어떻게 발전할까요?크게 파워트레인의 전동화 커넥티드 카 자율 주행차의 관점에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년도 벤츠에서 제시한 미래 콘셉트 차량 VISIONA VTR을 한번 보겠습니다.

후우.. 너무 예쁘네요..ㅠㅠ이 미래 콘셉트카 VISIONAVATR는 사람과 기계 사이의 연결을 강조하고, 내장과 외장의 융합이 된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어떻습니까, 우리가 알고 있던 내 연기 기관차와는 너무 다르지 않습니까?

우리도 앞으로 이런 시대의 흐름에 맞춰서 나아가야 하지 않겠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SAE level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SAE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자로 미국자동차공학회를 말합니다.

SAE level은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는 지표로 생각해 주십시오.

SAE International & VOX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가이드 라인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볼게요!

[LEVEL 0] 비자동 운전자가 모든 운전에 대한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단계입니다.즉! 모든 주행 관련 임무를 운전자가 수행해야 합니다.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를 생각하면 됩니다.단지 경고 시스템만을 사용하여 운전을 보조할 뿐입니다.ex) 전방 충돌 방지 구조 시스템(FCA)

[LEVEL1] 드라이버 지원 드라이버가 운전하지만 조향 또는 감량, 가속 중 하나를 지원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차량이 속도 혹은 방향(조향)을 조종하는 하나 둘을 동시에 지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ex)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기능

[LEVEL2] 부분 자동화 부분 자동화 단계입니다세로방향과 가로방향은 시스템이 제어해 주지만 주행환경 모니터링(전방주시)은 운전자가 계속 해야 할 단계입니다.차량이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조종할 수 있습니다.고속도로 주행 유지 시스템

자, 여기서 질문! 그럼 운전자는 핸들에 계속 손을 올려 놓아야 할까요?아니면 손을 들어둘 필요가 없을까요?정말 애매모호한 부분이네요.정답은!

손을 들어둘 필요가 없어요.

차량이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조종할 수 있는데 운전자가 핸들에 손을 얹어두는 단계는 level 1~2 사이, 즉 1.5단계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LEVEL3] 조건부 자동화 조건부 자동화 단계입니다주행 환경을 모니터링, 제어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운전자가 언제든지 긴급 사태 등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할 단계입니다.

쉽게 말하면, 일부 상황에서 차량이 대부분의 주행 임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운전자에게 직접 운전을 요청할 수 있어요.

현대자동차, 테슬라 등 LEVEL3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얼마나 자주 제어권을 운전자에게 넘길 것인가가 자율주행 성능의 척도로 꼽히고 있습니다.

[LEVEL4] 고도의 자동화 특정 구간에서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긴급 상황, 석실 상황에서도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단계라는 뜻입니다.

일부상황에서차량이모든주행임무를수행할수있고,어떠한상황에서도운전자가직접운전할필요는없다!라고생각하시면되겠습니다.

특정 구간이기 때문에 정해진 지역 밖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공공버스,공유차량,셔틀등렌트목적의사용가능성이높고,고해상도라이더처럼비용의자율주행센서를사용할수있을것으로보입니다.

LEVEL5 특정 구간이 아니라 모든 구간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모든 상황에서 모든 주행 관련 임무를 차량이 수행합니다.

자 여기서 두 번째 질문!운전자가 주행 중에 잠을 자도 좋을 정도의 수준은 어디일까요?정답은! level 4~5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level 3에서는 돌발 상황에서 운전자가 대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잘 수는 없는 것 같네요.각성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거든요.

하지만 간단한 업무 등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예를들면,휴대폰사용,화장,음악듣기와똑같습니다.

Tesla의 ADAS 시스템인 Autopilot, GM의 Super Cruise는 level 2.5 정도의 단계이지만 오토파일럿이 슈퍼크루즈보다 level3에 가까운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때요? 좀 이해가 돼요?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하하하. 그럼 지금까지 자율주행 레벨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안녕 얘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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